GA의 첫걸음인 설치는 물론,
이후 데이터 기반 성장을 위한 대시보드 제공까지
단순 Google Analytics의 설치와 완료 여부 체크가 아니라, 관련 설계 및 검수 보고서까지 꼼꼼하게 챙겨드리며,
기업의 비즈니스 확장에 맞춰서 GA 기본/활용까지 함께 One-Stop으로 서비스 해드릴 수 있습니다.
필수가 된 Google Analytics 4 전환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유니버셜 구글 애널리틱스(UA)를 2023년 7월 부로 서비스 종료를 발표하면서 구글 애널리틱스 4(GA4)로 전환은 필수가 되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GA4) 조기 채택을 통해 데이터를 보다 더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고, 앞으로 GA4에 더 추가될 우수한 기능의 이점을 먼저 누릴 수 있습니다.
지금이 비즈스프링과 함께 GA4로 전환해야 할 적합한 시기입니다.
- 무료 버전 2023년 7월 1일 이후 서비스 종료
- 유료 버전(360) 2023년 10월 1일 이후 서비스 종료
구글 애널리틱스 UA 종료까지 남은 시간
- 00일
- 00시간
- 00분
- 00초


1. GA 설계/세팅
정확한 설정과 데이터 검수를 거친 GA 설치
다양한 산업군과 분석 요건 상황에서 태깅과 분석 리포팅까지 수행해온 전문팀의 경험으로 설치와 검수를 꼼꼼하게 진행합니다.
계정설계를 통한 GA 기본 분석 환경 세팅
GA4는 단순 설치만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하여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비즈스프링에서는 목표 및 필터, 채널설정 등 분석을 위한 기본 설정을 수행합니다.
전자상거래 퍼널 구축
향상된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을 통해 전체 구매 퍼널을 구축합니다. 제품상세 > 장바구니 > 결제시도 > 주문완료 각 단계에서 이탈을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해 웹사이트 성과 개선이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 클릭을 통한 예상 매출 산정
네이버페이를 통한 구매 금액은 GA를 통해 수집이 어렵지만,
클릭을 통한 구매시도 금액을 수집하여 분석이 가능합니다.
(GA 실제 매출이 아닌 예상 금액)
목표 및 필터 설정 등 기본 세팅
필터 설정, 인구통계 설정, 사이트 검색설정 등 기본 세팅은 물론, 주요 KPI를 목표로 설정하여 분석지표로 활용가능합니다.
주요 광고 캠페인 및 기타 외부 유입 채널 세팅
네이버/다음 검색 및 쇼핑 광고 등의 캠페인 유입별 성과 파악이 가능합니다. 별도 태깅이 필요한 채널은 설계서를 보고 UTM 태깅을 진행하면 됩니다.
2. GA 설치 검수
GA 설치 후 데이터 검수
GA4 설계 및 세팅 후 검수를 통해 데이터 정합성을 확인합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 및 이벤트 데이터 모두 제대로 수집되는지 확인합니다.

기본 및 전자상거래 데이터 검수
기본적인 유입매체 성과 뿐만 아니라 매출, 주문정보, 상품성과 (상품명, 옵션 등)의 데이터를 검수합니다.
이벤트 행동데이터 검수
결제로 연결되는 유저들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해 유입한 유저의 행동데이터를 검수합니다.
GA 설치 및 검수 완료 보고서 제공
계정 설계서와 함께, GA4 설치 및 검수 완료 내역을 보고서로 제공합니다. 검수 확인서를 보고 데이터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 의한 A/S로 안심
전문 태깅 엔지니어가 이력 관리와 함께 빠르게 점검/진단 및 복구를 해드립니다.
시간이 흐르면 웹 페이지의 추가/변경, 광고 대행사의 추가 태깅 등으로 설정이 손상되어 데이터가 유실되거나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력과 함께 체계적 전담팀에 의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설정과 데이터로 발생하는 피해
비효율적 광고 운영
광고비용을 늘려 유입되는 트래픽이 많아지더라도, 매출은 제자리걸음입니다.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채널을 통해 광고비용이 새고 있습니다.
잘못된 주력 상품 선정
랜딩페이지의 상품 선정은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원하는 물건을 보여주지 않아 고객들을 잃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개선 비용 낭비
고객들이 이탈하는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큰 비용으로 사이트 리뉴얼을 감행했지만, 효과가 없어 보입니다.
불필요한 캠페인 푸시
저번주에도 보내고, 이번주에도 보낸 푸시 메세지. 상당한 시간을 쏟아 만들었지만 매출에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 문제 상황 대응 사례

GA 추적 코드가 잘못 설치된 경우
GA 추적코드의 중복 또는 환경 변수의 잘못된 세팅 변경으로, 이탈률을 비롯한 측정된 사용자 지표들이 잘못 수집되었습니다. 즉각적으로 메인코드와 제 3자에 의한 코드 변경 내역을 확인하여 복구합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가 누락된 경우
상품/결제 페이지 변경 후 미검수로 인해, 전자상거래 데이터 수집 영역이 누락되고 있었습니다. 기본 및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을 확인하여, 초기 설정한 이력에 맞춰 복구한 후 정상적인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검수합니다.

원인불명의 데이터 오류 의심
광고 리타게팅 코드 및 전환 픽셀 작업 후 일부 데이터 미수집 및 데이터 수치의 왜곡이 의심되었습니다. GTM내 설정 변경과 제 3자가 설정한 전환 픽셀 등의 오류를 확인하여 정상 복구하고 검수하였습니다.
서비스 진행 절차
※주요 임대형 솔루션(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아임웹)의 경우에 작업 가능하며
그 외 임대형 솔루션 및 독립몰은 별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트래픽 MAU 20만 이하)
1. GA 세팅 협의
2. GTM스크립트 및 계정정보 공유
1일 소요
3. 계정 설계 및 개발 작업
2일 소요
4. 데이터 검증 및 오류 테스트
2일 소요
서비스 요금표
GA4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비즈스프링이 2023년 6월 30일까지 GA4 원스톱 서비스 60% 할인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GA4 세팅 후 14일간 무상 유지보수와 Looker Studio 기본 대시보드도 제공하고 있으니 구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UA)의 데이터 수집이 중단되기 전 소중한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빠르게 대비해 보세요!
(최초 세팅 14일 이후 추가 요청 사항은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월 30일까지
60% 할인
GA4 기본 분석 (리드형)
200만원
80만원
- GA 기본 설치
- 광고 추적 URL
- 맞춤 이벤트
- GA 세팅 후 14일간 유지보수 (6월 30일까지 신청한 고객 한정)
~6월 30일까지
60% 할인
GA4 기본 분석 (커머스형)
400만원
160만원
- GA 기본 설치
- 광고 추적 URL
- 맞춤 이벤트
- 회원 정보(User ID)
- 전자상거래
- looker Studio 대시보드 기본 템플릿 제공 (6월 30일까지 신청한 고객 한정)
- GA 세팅 후 14일간 유지보수 (6월 30일까지 신청한 고객 한정)
자주 묻는 질문
2023년 7월 1일부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 속성은 접근은 가능하지만 새로운 데이터 수집 및 신규 조회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아직 유니버설 애널리틱스(UA)를 사용하고 있다면 GA4로 데이터를 이동할 수 없으므로 늦지 않게 Google 애널리틱스 4 사용을 위한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기간 내 GA4 세팅 후 세팅 범위 내에서 14일간 무상 유지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14일 이후에는 요청 사항에 따라 금액이 추가됩니다.
GA4 구축 이후에 UI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최초 구축과 같은 작업공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의 주시면 데이터 이상 진단 확인 후 재 설치 진행여부 판단하여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내용을 몰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도입하려는 목적과 비즈니스 목표를 말씀해 주시면 담당 매니저가 사이트를 진단하여 기업에 맞는 서비스를 안내해 드립니다.
비즈스프링에서 GA4 교육은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비즈스프링의 자회사인 인트렌츠 컨설팅(데이터 수집/분석 컨설팅 전문)에서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으며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시면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답변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임대몰(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이외 솔루션과 독립몰은 협의 후 작업 가능 여부를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상단 문의하기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적절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Tagman을 선택하신 분들의 솔직한 평가를 확인해 보세요
일단 GTM이 처음에 조금 어렵게 느껴지지만, 초기 설정을 다 해주시고, 기본적 설명을 들은 후에는 기술적 지식이 없어도 기본 마케팅 트래킹은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복잡한 클릭 추적 등은 TagMan에서 도와주었고요. 무엇보다 가장 좋은 것은, ^^ 특히나…제가 매우 편해졌다는 것입니다.

TagMan의 도움을 받고서 알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 Tagging을 정책을 갖고 해야 하며, 이 일이 단순해 보인다고 신입사원이나 아르바이트 개발자에게 맡길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목적에 맞아야 할뿐더러 분석/광고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하며 더 중요한 것은 사후 관리인 것 같습니다. 하여간 지금은 데이터에 대한 불신감이 많이 줄어 확신을 가지고 마케팅 전략을 결정해서 좋습니다.

이 영역이 기술 부문인지 마케팅 부문인지 경계가 불분명하기는 합니다만, 기술 관점에서 데이터를 책임져야 하는 저로서 확실한 것은 지금까지 대부분의 데이터 오류/누락/왜곡의 문제를 해결해주었고, 클라이언트의 목적에 맞게 태깅함은 물론 추가적인 제안까지 주어 큰 도움이 된 것입니다.
덕분에 저희가 클라이언트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TagMan은 마케팅 기술 부문의 책임자로서 든든한 파트너입니다.

GA 입문 마케터라 분석을 하고 싶어도 그 이전 세팅 단계가 너무 어려운 과제였는데, 구매는 물론 회원가입, 상세페이지 스크롤 이벤트까지 따로 요청하지 않았음에도 기본적인 분석은 다 가능하도록 꼼꼼하게 설정해주셨습니다.
저만 알고 싶은 GA맛집입니다.

문의하기
GA 설치 대행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더 알고 싶으시거나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 편하게 문의주세요.
이메일 또는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영업일 기준 24시간 안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Tel. 02-6919-5516 (김재유 과장)
E-mail. ad@bizspring.co.kr